Xenotransplantation

이종장기이식 (Xenotransplantation)이란?

기존 치료법으로는 회복이 어려워 장기이식만이 유일한 해결책인 장기이식 대기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장기이식 대기 환자 수에 비해 장기기증을 희망하는 공여자 수는 저조한 수준에 머물러 불법 장기 매매 등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장기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른 종의 동물로부터 장기나 조직, 혹은 세포를 이식하는 것을 이종장기이식이라 합니다.

이종장기 공급원으로 가장 적절한 동물은 미니돼지로 인간과 해부생리적으로 유사하고 비슷한 크기의 장기를 가지며 어미 1두가 연간 20마리 이상의 새끼돼지를 생산할 수 있어 이식용 장기의 대량공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오랜 기간 가축화되어 종간 감염 전달 위험성이나 윤리적인 문제가 영장류와 같은 타 동물에 비해 낮고 무균화 사육시설에서 생산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미니돼지 장기를 사람에게 이식하게 되면 사람간의 동종이식보다 빠르고 강력한 거부반응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면역거부반응을 억제하기 위하여 유전자 조작을 통한 형질전환돼지 개발이 필수적인데 옵티팜은 면역반응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 유전자타입의 형질전환돼지를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이종장기이식학회 (IXA)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70여종 병원체에 대한 주기적인 질병모니터링을 통해 청정한 형질전환 미니돼지 품질을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이종장기이식에 유리하도록 사람과 유사한 혈액형 O 타입을 나타내며 사람에게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돼지 내재성 바이러스 (PERV)에 대한 음성 개체를 중심으로 이종장기 원료동물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top
QUICK MENU
옵티팜
이종장기개발
VLP백신개발
박테리오파지사업부
동물질병진단사업부
메디피그사업부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