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LP백신

백신은 항원(병원체)을 우리 몸에 주입하여 병원체에 노출되기 전에 미리 면역을 형성시킴으로써 특정 병원체에 의한 감염을 방지하거나 감염이 되더라도 증상을 최소화 하고 감염원을 신속하게 몸에서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의약품입니다.

접종 항원의 형태 따라 백신은 생백신과 사백신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유전자 재조합 기술의 발전에 따라 병원체의 방어와 관련된 특정 단백질만을 발현시켜 백신 항원으로 사용하는 다양한 유형의 백신 (subunit vaccine)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백신들은 병원체 자체의 생산이 필요 없고 병원체 자체를 체내에 주입하는 것이 아니므로 상대적으로 안전하지만 항원의 형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접종회수가 증가하거나 백신 보조제(adjuvant)를 추가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재조합 단백질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에 개발된 기술로 바이러스 유사입자 (virus like particle, VLP백신) 기반의 백신 항원 제조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병원체인 바이러스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며 기존의 백신에서 문제가 되었던 안정성과 면역효과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VLP백신과 기타 백신 비교

종류 VLP 백신 생독백신 사독백신
불활화백신 Subunit백신 DNA백신
항원 재조합 항원 약독화 병원체 병원체 재조합 항원 병원체 유전자
생산성 +++ ++ ++ +++ +++
안전성 +++ + ++ +++ ++
효능 +++ +++ + + ++

VLP백신은 바이러스와 동일한 외피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유전물질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안정성과 효과적인 면역유도를 할 수 있는 백신개발 기술입니다. VLP백신이 만들어지는 바이러스의 구조 단백질을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생산하게 되면 병원체와 형태는 유사하면서도 감염을 일으키는 유전물질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감염성과 증식 능력이 없는 안전한 백신항원의 제조가 가능해집니다.

VLP백신과 바이러스 구조 비교

  • - 바이러스 외피와 동일 구조를 생성하지만 유전체 포함 X
  • - 생물학적 위해 가능성이 없는 높은 안정성
  • - 세포성 면역(지속 면역 유도) 가능함
  • - 효모와 곤충 세포 등을 이용한 백신 개발이 가능함
top
QUICK MENU
옵티팜
이종장기개발
VLP백신개발
박테리오파지사업부
동물질병진단사업부
메디피그사업부
QUICK MENU